짐 로저스 -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투자는 상식을 뒤집는 데서 출발한다

우리가 지금 상식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것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성공한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이 사실을 염두에 두고 움직여야 한다.

 

현명한 투자자는 섣불리 움직이지 않는다

성공한 투자자는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대신 그저 앉아서 창밖을 바라보며 기다린다. 그리고 자신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투자 대상을 발견하고 그것이 성공하리라는 확신이 서면 그때야 비로소 움직인다. 그리고 일단 투자하면 가치가 오를 때까지 가만히 기다린다. 팔아야 하는 시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투자에 관련된 가장 중요한 원칙은, 많은 사람들이 크게 손해를 볼 때 잘 알고 있는 대상에 투자하면 그 후 투자한 상품의 가치가 대폭 오를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이다.

 

투자하기 전에는 반드시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 만약 괜찮은 종목을 찾지 못했다면 어설프게 움직이느니 은행에 돈을 맡기고 적절한 시기를 기다리는 편이 낫다.

 

현명한 투자자는 거의 모든 사람이 실패하고 손해를 볼 때 누구보다 재빨리 움직인다. 모든 이가 비관적으로 "이제 끝이야"라고 말할 때 기회를 발견하고 투자해놓으면 위기에서 벗어나는 시점에 얻을 수 있는 보상이 크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 투자한다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지름길이다.

 

위기에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자산 - 금, 은, 달러

위기가 닥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전한 피난처를 찾는다. 이런 이유에서 영국의 파운드나 유로 등에 비해 미국 달러가 우위에 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지만 그렇게 '믿고' 행동하는 것이다. 경제 위기가 일어났을 때 달러 가치가 상승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달러를 제외한 대부분의 통화 가치는 상대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위기가 일어난 후 초기에는 종종 금의 가치가 하락한다. 당장 자금이 부족한 사람이 금을 팔아 현금을 마련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금과 은의 가치는 위기 초반에는 일시적으로 떨어지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오른다. 금과 은, 그리고 미국 달러는 그 자체가 건전해서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이 그것들이 안전한 자산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재난 앞에 떠오르는 기회

재난과 재해가 발생한 후 투자하면 많은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 물론 행동할 생각이라면 위기가 조만간 끝날 것 같다는 확신이 드는 순간에 움직여야 한다. 극심한 경제난이나 전쟁을 겪는 나라에서는 더 많은 투자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불황기의 투자는 호황기의 투자와 완전히 달라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실패할 때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우선 투자 대상을 잘 찾아내야 한다. 이전에는 눈길도 주지 않던 분야에서 기회가 생길 가능성을 포착해야 한다. 단, 타인의 말을 듣고 무작정 찾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지식을 쌓아가며 찾아야 한다. 스스로 자신 있게 투자할 만한 대상을 찾았다면, 설령 늦게 발견했다고 해도 그게 주식이든 상품이든 아주 큰 이익을 거둘 가능성이 있다.

다른 사람이 절망에 빠져 뭐든 내놓으려고 할 때 잘될 것 같은 대상을 찾아 투자한다. 이것은 내가 투자의 기본 원칙으로 삼은 것이다. 

 

- 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 - 세계 3대 투자자 짐 로저스가 말하는 새로운 부의 흐름, 짐 로저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